그리 크지 않은 나라. 하루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좁은 땅.
농사지을 땅 만평 구하기가 하늘의 별을 따는것 처럼 어려운 나라..
농업 생산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너무 좁다는것.
기존 원주민들 혹은 도시인들이 소유한 땅을 구입하기도(경제적인 가격 으로) 어렵고 빌리기도 어렵다는 것을 느끼면서
늘 밖으로 눈이 향해 있다.
상업적 생산에서 어느정도 최소 면적이 있다.
자신의 노동력에 의지하는 면적이 아니라 어느정도 회사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시설재배는 약 10,000평 노지는 최소 100,000평이 되야 한다.
필요한 시기 일용직을 고용한다 해도 지속적인 농업 생산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5명 이상이 상시 고용되야 하기에.
농업 생산에서 한 두 사람이 모든 것을 결정하고 욺직여야 하는 것 처럼 위험한 일은 없다.
무슨일을 하고 어떤 것이 필요하며 무엇을 준비 해야 하는지..
오늘 해야 할 일 뿐만 아니라 최소한 다음주 까지 해야 하는 일은 모두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일반 승용차는 Key 다르지만 군용장비들은 Key가 없다는 것은 비상시 누구든지 운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성질 드럽고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자연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설과 장비들이 필요하지만
결정을 내리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결국 사람이다.
한 사람. 혹은 두사람이 중요한 결정을 하는 것은 기술 집중이라 할 수 있지만
상업적 생산에서는 너무 위험하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기에 가능한 이네들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각자 자신의 역활에 충실하고 빈 자리를 매워 주고 있다.
오너라고 해서 모든 결정을 내가 하려 하지는 않는다.
회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는 것은 더욱 아니다.
다들 토마토 재배 생산과 시설재배에 10~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다.
3,100평이 그리 작은 면적은 아니지만 각자 20,000평 이상 욺직여 본 이들이라서..
이정도 면적은 머리속에서 모든 것을 진행 할 수 있는 상황
각자 잘하는 역활이 있고 전문 지식이 있기 때문에 다른이들의 의견을 들어도 결정은 담당자가 해야 한다
언제 파종할 것인지. 어떤 종자를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작업 인원은 어떻게 배치하고. 이런 저런 판단하고 행동해야 하는 일이 많은 상황에서.
회의 한다고 책상에 앉아 있는것 자체가 시간 낭비고 작업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다..
1주일 동안 팔이 아파 운전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이 욺직였다.
예정되어 있던 일 이었지만 휴가철이다 보니 길에서 낭비하는 시간이 많았다.
하루 약 700km 정도 이동하는 일들이 예전에는 일상 이었지만 지금은 300km 욺직이는것도 피로를 느끼고 있다.
금요일 소나기에 높았던 대지 온도가 떨어지면서. 오늘 파종일로 잡았지만.
약속된 일정으로 강원도 산골짝 멀리 나가 있었다.
잠깐 눈을 부치고 서둘러 농장으로 돌아온 것이 오후 3시..
이미 파종은 완료되어 있다.
한 사람은 격주 휴무라 집으로 가고.. 재배 생산 담당 상주 사람 李모씨 혼자 파종을 다 해 놓았다.
서둘러 내려온 것은 파종을 도와 주기 보다는 파종과 철거까지 전 과정을 촬영해 놓으려 한 것인데..
한해 농사중 가장 중요한 일이 파종과 육묘다...
24,000닢 파종을 혼자 해 놓고( 파종은 직원들에게 시키지 않는다) 발아 온도를 맞추기 위해 포장해 놓았다.
궁금하지만 쌓아 놓은 파종판을 들쳐 보지는 않았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 이지만 그냥 농업 생산 전 과정에서 일부 였다는것..
공정마다 의논하고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늘 하듯이 각자가 자기가 해야 하는 일을 알아서 하면된다.
농업생산은 각자 역활에 충실하고 빈틈은 서로 매워 주는것..
3명중 2명이 빠져도 정상적으로 진행 되야 하는것이 농업 생산이다.
그냥 농장 한바퀴...
그냥 그렇게 물 흐르듯 조용히 흘러가고 있다.
카메라를 꺼내지도. 차에서 짐을 내리지도 않은채 부족한 잠을 보충하고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잠을 청한다.
파종 상황이 궁금 한 것이 아니라. 사진으로 남겨 놓지 못했다는 것이 많이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