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농업/재배와 생산 관리

시설재배 가장 중요한것은 사람.

까만마구 2012. 10. 15. 12:19


익산 온실을 복구를 진행하면서 재배에 들어갈 수 있었던 가장큰 요인이 사람이다. 


도와 달라고 요청을 했을때 손을 잡아 주는 사람들이 있어 이 온실을 복구하고 재배와 생산에 들어 가고 있다. 



시설재배에서 시설의 중요성 그리고 무엇을 재배할 것인지 어떻게 생산할 것인지. 여러가지 중요하게 판단해야 하는일들이 많다. 


하지만 그 어떤것이라 해도 사람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최신 설비와 장비, 시스템, 결국 그것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이다. 


아무리 좋은 자동차라고 해도 운전을 하는것은 사람이다. key를 돌리던 것이 버튼으로 바뀌고 여러가지 편이장치가 개발된다 해도 운전하는이가 어떻게 하는가? 에 따라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고 비포장을 달릴 수 있는 차로 변하게 된다. 




전기보일러를 새로 제작하고 있다. 


정부 지원을 받는것이 아니라 자비로 할 경우 유리한 것이 많다. 


스스로 모든 책임을 져야 하기에 굳이 새 재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중고 고철가게에서 탱크 하나 구입해 전기 히터를 설치 할 수 있는 구멍을 내고 있다. 


직원들이 잘 바뀌지 않지만 체력에 부담이 있었던 한명이 다른곳으로 가고 지난주 새로온 녀석이다. 


10여명 직원들 중에 용접하는 이들이 몇 있었지만 산소 절단 용접을 잘하는 사람은 없었다.  나도 대충 절단하고 용접은 하지만 구멍을 잘못 뚧으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새것이 아닌 중고를 이용해 작업 할 경우 절단과 가공이 어렵다. 적정한 시기에 적정한 기술을 가진이가 스스로 찾아 왔으니.. 


행운이다.



지금은 기름과 전기 보일러 소형으로 운영하고 있어 에너지 부담이 크지만 이녀석이 가동되기 시작하면 에너지 비요 60% 이상을 절감 할 수 있다. 


앞으로 약 열흘정도. 걸리겠지만 작업 진행이 잘 되고 있다. 



관리자가 주의 해야 할 일은 사람들의 특성에 맞는 일을 시킬것. 


콩심어야 할때 콩 심고 미나리 심어야 하는데 미나리 키워야 한다. 


사람또한 잘하고 못하는 분야가 있다 이를 잘 확인하고 작업을 배치해야 한다. 



적과작업. 그리고 하엽정리. 


중요하지만 단순 반복으로 지겨운 일 이기에 이를 잘 참고 하는 이들에게.. 



현재 발생되고 있는 기형과들.. 


적과 시기가 늦은 녀석들은 주먹만큼 커졌다. 


일부 창문과가 보이지만 발생률이 일반적인 량을 벗어 나지 않는다. 


고품질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모양과 크기 그리고 당도가 일정하게 관리 하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이상하게 생긴 녀석은 빨리 제거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