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와 생산/토마토

토마토 재배 - 양액관리

까만마구 2012. 10. 6. 10:03





양액재배는 멸균된 슬라브(글로우백)에 작물을 정식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물에 녹여 공급하면서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토양을 씷어 하는것은 흙속에 살아 있는 수많은 미생물들이 이온 상태의 영양분을 재결합과 분리를 통해 변질 시키기 때문에 가능한 무균 배지를 사용하게 된다. 


양액재배에서 양액 공급에 관련된 모든 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지만 결국 그것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은 사람이다. 


서투른 목수 연장탓한다고 했다. 


대충 얼렁뚱땅 만들어 사용하는 양액 공급 시스템이지만 사용자가 효율성 높게 사용한다면 이녀석 보다 좋은것은 없다. 


마음대로 E.C 농도를 조절 할 수 있고 공급량과 공급 시간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시스템은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농도를 원하는 위치까지 공급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기에 목적에 충실한 시스템을 만들었고 


사용자가 잘만 사용한다면 그 어느 제품보다 효율이 높다. 



양액 공급도 중요하지만 양액공급과 관련된 모든것은 근권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공급액과 배액률 그리고 근권내 E.C와 pH 함수률에 따라 양액 공급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측정 할 수 있는 곳은 한구역에 2set 총 6군대 설치되어 있다. 



공급은 설정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 하는것.. 


모든것을 스스로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 한다. 



양액의 조성과 공급 농도 그리고 공급방법에 대해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 작물의 상황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 사용하고. 


자신의 선택이 옳은지 확인하는것이 "양액 조사" 다. 



재배 담당자는 작물의 현 상황이 자신의 생각과 같은지를 확인할때 슬라브내 근권의 다양한 값을 스스로 예상 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