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생산, 마무리 포장을 어떻게?.
농업 생산의 여러 단계중에 마무리가 선별 그리고 포장이다.
가능한 선별은 직접 하는것 보다 객관적인 선별이 가능한 전문회사에게 맞기는 것이 좋다.
재배하는 이들에게 선별을 맏기게 되면 자신이 키운것이 귀하다는 생각에 객관적인 선별이 되질 않는다. 하지만 지금은 어쩔 수 없이 직접 선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4월중 전문 선별업체에다 위탁 할 계획이지만 선별장에서 다른 작업이 많아 우리것을 처리 할 수 없다 하니 당분간 여기서 선별작업을 진행 하고 있다.
포장 박스 또한 전문 디자이너에게 용역으로 한것이라. 100% 맘에 드는것은 아니지만 시장의 반응은 좋다.
특히 남들보다 150원 더 비싸게 만든 박스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도.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깔개를 기능성 재질을 사용한다. 균의 발생을 억제하고 원적외선( 나온도고 해서 얼마나 나올지는 모르지만)이 나와 오래기간 동안 신선도를 유지 할 수 있다는 기능성 제품이다. 한장에 약 100원.
박스 위에 덮는것을 신문지로 활용하고 있지만 무농약에 기능성 깔개. 거기다 튼튼하고 방수 기능이 있는 박스를 사용하면 가장 마지막에 신문지를 덮는것은 무농약의 의미가 없다는 주장에. 식품용 종이를 시험해 사용하고 있다.
이래저래 다른이들보다 비용이 약 40%정도 더 들어가게 된다. 그래봤자 박스당 약 300원 정도 원가 상승 요인이 있고 한달 180만원 이상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한다. 포장 한 분야의 비용으로는 큰 부담이 되겠지만 후발 주자로서 선행주자와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품질도 높아야 하지만 마무리. 포장에도 나름 경쟁력을 갇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먹거리에 안전한 포장지를 사용하는것이 옿다면 추천 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