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에티오피아. 또 다른 이야기

까만마구 2022. 12. 5. 11:02
관점의 차이..

무엇을 배우고. 경험과 환경으로 관점은 변하게 된다.

벽등반을 할때는 멀리 있는 산의 바위만. 오르는 등급과. 몇피치 나올건지.. 등 머리속에서 그림을 그리다. 농업을 하면서. 식물을 아름다움 보다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원인은 무엇인지 추적하는 버릇이 생겨 버렸다.

아름다운 모습만 담아도 부족한 시간에. 병근거. 그리고 문제 있는 것들이 먼저 눈에 들어 온다.

나무에 낀 이끼를 보면서. 누가 이따구로 관리 했지..

나무에 이끼가 끼었다면. 두가지 원인이 겹쳐야 된다. 이끼가 번식하고 포자가 나올 수 있는 영양분이 공급되야 하고. 하루 몇시간 정도는 높은 습도가 유지되야 한다.

건기에 .. 이끼라.
영양분은 근처 비포장 도로에서 발생하는 먼지 때문에. 그리고 계곡에서 넘어오는 아침 안개.. 안개 발생 원인은. 밤공기가 대지 온도 보다 낮을때. 그럼 주변에 여기보다 높은 산이 있다는 거고.. 기타 등등.
커피 농가 가족들.

남자. 또는 여자 아이가 태어나는 여러가지 속설이 있지만. 과학적인 data가 있는 근거 중에 하나가. 엄마의 스트레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것.

전쟁과 기아 .등 종의 위험이 닥치면. 남자보다 여자가 많이 태어나는 자연적인 현상.. 나이든 부모와 6명의 남자들..

출산율은 TV 가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밤에 다른 꺼리가 없으면. 할 수 있는 놀이가 몇가지 없으니..

나이를 묻지 않았지만. 1~2년 터울일거라는거. 그리고 먹거리가 충분(상대적으로) 했을거라는거..

그렇다면 어떤 작물을 얼마큼 재배 하는지 역추적 하면된다. 끼니를 때우는 작물과. 단백질은 어떻게. 그리고 옷과 생필품을 구입하는 것은 어떤 작물을 판매 해서.. 기타 등등. 단순한 사진한장으로 추적할 수 있는것은 많은데 직접 방문해서 찍은 사진이라. 앞뒤 이야기를 한시간 이상 풀어 낼 수 있다.
끼니를 가리지 않는 편이지만.

이네들 소득 수준을 알려면. 만찬에 올라오는 메뉴와 가격 등
이네들 한달 소득으로 무엇을 먹을 수 있는지. 등등.

젠장. 그냥 덜커덕거리는 도로 덕분에 속이 허해져. 채워 넣는 수준이지만...

이런저런 잡생각이 많다.
커피 묘목..

나름 열심히 하고 있지만. 건강한 묘목을 생산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고. 초기 어마무시한(상대적인)자금이 들어 간다.

카메라를 들이 밀자. 웃으며 얼굴을 가리는 소녀들의 풋풋한 에너지..
에티오피아..

좋았다.

새벽 어스름한 안개속에 학교를 가는 학생 무리들이.

왜 돼지고기를 안팔지? 라는 물음에.

이웃을 위해서.. 닭과 양. 염소등 먹을거 많은데 굳이 이웃(무슬림 등)이 먹지 않는 것을 한상에 올릴 필요 없기 때문이라는 말...

중간 수 많은 검문소 들에서. 귀찮은 통제가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 라는 것을 느낄때..

11월 초 중단된 평화 협정. 그리고 지부티 까지 뚫린 철도로 예측 가능한 운송이 가능하다는것..


다만..

기존 농가를 지원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에티오피아 품질과 생산성을 예측 가능한 플렌트 농업을 하는것.

몇년 걸리는 동안 일부 고산지대에서 신선채소를 생산해. 사우디로 팔어 먹을 계획 까지..

가장 비싼 농산물.. 또는 돈되는 품종이 뭐가 있냐. 묻는다면.

유통기간이 짧은 신선채소라 답한다.

양파. 다마네기.. onion 같이 저장할 수 있는 것들은 돈이 되지 않는다..

남들 재배 하기 어려운 시기에... 아니 년중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이 생산 된다면..

굳이 딴거 할 필요가 없다.


한국들어와 있는 1주일간. 커피관련 여러 회사들과의 미팅... 두바이 빌라 며칠 머물고간 대전 언니들이 회 사준다고.. 잠도 재워 줄태니 오라는데...


여행.. 혹은 출장 끝 ?

산 정상은 항상 그자리 있는데. 잠깐 들렸다 내려 갔다고.. 정복이라는 말을 쓰면.. 될까.... 안될까?